in

2021년 블록체인 & 암호화폐 시장 예측. 2021년 비트코인, 이더리움, 스테이블 코인, DeFi, Dex… | by Simon Seojoon Kim | 해시드 팀 블로그

2020년 DeFi 섹터의 성장은 온체인 기반의 프로토콜 경제가 디지털 금(BTC)이라는 새로운 자산군에서의 가치저장 기능을 넘어, 복합적인 금융 영역으로도 성장할 수 있음을 증명한 기념비적인 마일스톤입니다. 2021년에도 DeFi는 다양한 암호자산 지갑 솔루션의 보급 등과 함께 보다 많은 B2C 핀테크 서비스와 결합되고 쉬운 사용자 경험을 도모하며 총예치금액(Total Value Locked)을 늘려나갈 것입니다.

DeFi의 최대 단점인 높은 수수료와 느린 트랜잭션 컨펌 속도는 zkRollup 등 다양한 Layer2 프로젝트와 기술들을 통해 해결될 것입니다. 2021년 내에 이더리움 생태계의 상당수 메이저 DeFi들이 Layer2 테스트를 시작할 것입니다. 또한 이더리움 위의 서로 다른 Layer2에 위치한 DeFi간의 상호운용성, 이더리움과 다른 메인체인에 있는 DeFi간의 상호운용성에 대한 과제가 새롭게 떠오를 것입니다.

zkSync에서 테스트넷을 운영중인 Curve.finance

근본적으로 DeFi는 스마트컨트랙트의 특성상 일반적인 어플리케이션에 비해 버그를 수정하거나 업데이트를 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머니레고라는 DeFi의 별명처럼 다양한 컴퍼넌트를 합치고 조립해나가는 방식으로 새로운 상품이나 인프라를 만들 때, 기하급수적으로 복잡도가 증가하여 더욱 크고 예측불가능한 사고의 위험에 노출될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의 DeFi 섹터를 급진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혁신가들이 선도했다면, 2021년부터는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잘 예측하고 방어하는 노하우를 보유한 경험 많은 개발자들이 시장을 주도할 것입니다. YFI의 창시자 안드레 크로네(Andre Cronje)가 좋은 사례입니다.

2021년에도 DeFi 섹터에서는 버그와 해킹 등 수많은 사건사고가 발생하겠지만, 각각의 문제들을 빠르게 극복해나가는 개발자와 프로젝트의 노력이 꾸준히 그리고 빠르게 구멍을 메꿔가며 섹터를 성장시켜나갈 것입니다. 보험 프로토콜 시장도 DeFi 시장의 규모와 비례해서 꾸준히 성장할 것입니다.

한편, 규모 있게 동작하는 DeFi를 보유하지 못한 메인넷 토큰들의 시총은 정체되거나 쇠퇴하며 상위권에서 밀려날 것입니다.

예측 5. DeFi 총예치금액(TVL)은 $100B에 도전할 것.

예측 6. 2020년말 시총 50위 내 DeFi Token 비중 10개, 2021년 말에는 13개 이상으로 DeFi 토큰의 시총 Top 50 비중이 30% 이상 높아질 것.

What do you think?

10 Points
Upvote Downvo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GIPHY App Key not set. Please check settings

DeFi exchanges and trading applications are helping spread the investment mindset, and teaching financial education!

INO. SI + TA breakout play